[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부산시는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9일까지 열린 '부산 커넥티드(BUSAN, CONNECTED) 제1회 신진작가 아트쇼'가 시민과 예술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전시를 마쳤다고 밝혔다.
중구 문화의 중심지 부산근현대역사관 본관 금고미술관에서 진행됐으며, 신진 작가만큼이나 유일무이한 금고미술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부산의 또 다른 매력적인 장소로 급부상했다.
이번 전시는 공모에서 선정된 10팀(20명)이 '연결과 연대'를 주제로, 서로 다른 작업 세계를 가진 2인의 작가가 1팀을 이루어 기획부터 작품 제작, 배치까지 전 과정을 함께하며 '금고'라는 유일하고도 특별한 공간을 회화, 조각, 사진, 설치, 미디어, 공예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총 200여 작품으로 공간을 채워나갔다.
8월부터 시작한 작가 공모와 포트폴리오 심사, 미술관계자·갤러리 디렉터들의 현장 심사까지 진행한 결과, 서울에서 개최되는 '2025 더프리뷰 아트페어' 특별전 솔로 공간(부스)의 출품 기회를 얻게 된 팀은 1위로 선정된 부산출신 '프로젝트 유영(이재균·최원교)'이다.
‘프로젝트 유영’ 팀은 사진 매체의 실험을 전개하는 작가 이재균과 최원교로 이루어져 있다.
이재균은 경성대 사진학과를 나와 부산‧대구‧울산‧서울 등 다수의 개인전(7회)과 단체전(23회)을 통해 현상 이면의 사회 정치적 관계를 시각화해 보이지 않는 작동 원리를 은유적으로 드러내는 작업을 통해 시대의 쟁점들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했다.
최원교(최지선)는 경성대 사진학과를 나와 부산‧울산‧서울 등 다수의 개인전(8회)과 단체전(29회)을 통해 매체의 데이터와 형식적 한계를 고민해 확장을 시도하고, 디지털 이미지의 비물질성을 물질성으로 치환해 다매체의 기반 요소로서 사진을 제시하는 작업을 해왔다.
두 작가의 작업은 현장 심사에서 3가지 심사항목(시장에서의 확장성, 작가로서의 성장 가능성, 작품/전시 완성도) 모두 좋은 평가를 얻었으며, 특히 작가로서의 성장 가능성 항목에서는 최고점을 받으며 갤러리 디렉터 등 전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두 작가는 지난해(2023년) 홍티아트센터(부산 사하구 소재) 입주작가 출신으로, ‘사진’이라는 공통의 매체 작업활동을 해오면서 공유했던 부분들이 이번 '신진작가 아트쇼'의 ‘연결과 연대’라는 주제를 만나 기획부터 완성까지 예술교류의 깊이가 한층 더 깊어져 좋은 반응을 끌어냈다.
최종 선정된 ‘프로젝트 유영’ 팀은 '2025년 더프리뷰 아트페어' 특별전 참여를 통해 작가에게는 자신의 작업이 더욱 많은 갤러리 디렉터들과 예술애호가들에게 보일 수 있다는 것과 관람객에게는 기존 미술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부산지역 신진 작가들의 신선한 작품을 알릴 기회와 함께 앞으로 미술시장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지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젝트 유영', '환상 숲(수라, 담다)', '줍는 사람(장건율, 정윤주)', '토끼와 호랑이(신영주, 배하람)' 등 4개 팀은 부산지역 작가들로서 이번 '신진작가 아트쇼'를 통해 갤러리 디렉터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향후 미술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잠재적 성장의 원동력과 수도권에 치우쳐져 있는 문화 불균형 속에서 문화 지리적 한계성을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신진작가 아트쇼'를 통해 선정된 작가들이 가장 많이 선호했던 전시 연계 프로그램인 '작가-갤러리 디렉터 만남(밋업)'은 부산, 수도권 등 현 미술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갤러리 디렉터와 미술 관계자 12명이 신진 작가들과 대면하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들려주는 멘토이자 심사위원단으로서 현장 심사를 동시에 했다.
공모전에서 선정된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기획부터 전시까지의 과정, 작업에 대한 설명과 고민의 흔적을 들으며 미술시장의 확장성, 작가로서의 성장 가능성, 작품과 현장에서의 전시 완성도에 중점을 두고 심사를 진행했다.
마지막 현장 심사위원으로는 ▲김성연(부산비엔날레 집행위원장) ▲김나형(디스위켄드룸 대표) ▲장지영(어컴퍼니 대표) ▲금혜원(갤러리 소소 대표) ▲김현민(띠오 대표) ▲김홍경(갤러리 ERD 부대표) ▲변선민(W KOREA 차장) ▲오상현(OKNP 대표) ▲김선일(Esther Schipper 한국지사장) ▲크린스틴 정(Galerie Chantal Crousel 디렉터) ▲노두용(실린더 대표), ▲류경(오브제후드 대표)이 맡았다.
그 외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 '장건율 작가'의 '라이브드로잉: 줍줍 퍼포먼스'와 '신현지 작가'의 '땀 흘리는 나무-차 퍼포먼스'가 관람객 참여형으로 진행돼 총 50명이 참여했다.
또한, 이번 공모전을 통해 작가와 미술시장의 연결을 만들어내듯 '건축, 커넥티드' 프로그램은 건축가 유현준과 함께하는 부산근대건축 투어로, 건축을 통해 부산의 근대 건축물을 탐방하며 역사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여행자와 부산의 공간을 연결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방송과 저서 활동으로 널리 알려진 유현준 건축가와 온라인 사전 신청(400여 명)으로 선정된 30명의 참여자가 11월 3일 원도심 대표 건축물 3곳인 한성1918, 부산중구문화원(적산가옥), 부산근현대역사관(금고미술관)을 함께 걸으며, 부산의 시대적 상황과 지리적 특수성이 건축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상호 관계성을 알아보며 부산의 원도심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흠뻑 느껴볼 수 있었다.
특히, 참여자 중에는 부산 외 대구, 서울, 춘천 등 타지역 참가자들도 있어 부산의 색다른 공간을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한편, '신진작가 아트쇼'는 올해 첫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미술관계자, 예술애호가들의 관심 속에 열흘간 약 9천250명의 관람객이 전시를 보러왔고 그중 23점의 작품이 판매되며 계속해서 작품 구매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미술관 휴관일(월)을 뺀 9일 동안 일 평균 1천28명(주말, 평일에 따라 편차 존재)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10대부터 50대 이상 관람객의 전시 만족도 조사(10.31. 부터 11.5.) 결과, 총 103명이 참여해 전시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작가 작품에 대한 만족도에서 모두 5점에 가까운 4.78점의 높은 점수가 나왔다.
전반적으로 전시 관람객들은 대부분 ‘금고’라는 공간이 주는 독특함 속에 신진 작가들의 창의적이고 재밌는 작품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과 작가 2인이 1팀을 만들어 서로 다른 장르의 작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하나의 작품으로 기획을 구성한 점이 신선했다는 의견이 많았다.
심재민 시 문화체육국장은 “금고미술관에서 처음으로 열린 '신진작가 아트쇼'는 단순히 작가들만의 전시로 끝나는 것이 아닌 작가로서의 첫 발자국을 남길 수 있는 전시로 만들려고 했다”라며, “첫 전시 주제인 '연결과 연대'처럼 부산 원도심이 예술 도시의 시작점이자 문화 교두보가 되어 '커넥티드'에서 발굴한 작가들이 국내 미술시장에서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류의 장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모든 일은 한 번에 완성되는 것은 없기에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채워나가면서 '제2회 신진작가 아트쇼'를 준비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