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구민의 일상 속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있었다. 오 구청장은 지난 6월 16일부터 27일까지 도봉구 지역 곳곳을 누볐다. 전통시장과 공원, 중랑천 등을 찾아 구민들과 소통했다.
현장에서 구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구정에 반영하기 위함으로, 이 기간 오 구청장은 교통, 공원녹지, 보건복지, 청소환경 등 분야별로 총 153건의 민원을 접수했다.
서울 도봉구는 지난 6월 16일부터 27일까지 ‘도봉구민 S.O.S, 구청장이 찾아가는 현장민원 상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구청장이 직접 생활 현장에 나가 구민의 불편, 건의, 고충사항 등을 청취하는 민원해결 프로젝트로, 2023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매년 전통시장, 지하철역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현장을 찾아 소통해 구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2023년에는 187건, 2024년에는 상‧하반기 총 454건의 민원을 접수‧해결했다.
이번에도 크고 작은 주민 불편사항을 접수했다. 교통, 공원녹지, 보건복지, 청소환경 등 11개 분야에서 총 153건을 접수했다.
간단한 생활불편 민원은 그 자리에서 즉시 답변‧처리하고 중장기 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부서에 전달, 신속한 답변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했다. 민원 처리 결과는 담당 부서에서 직접 민원인에게 통보할 예정이다.
지역 내 긍정적 변화도 확인했다. 수십 년간 숙원사업이었던 도봉산 거리가게 환경개선사업이 올해 마무리된 것에 대해 구민들은 구에 고마움을 표했으며, 중랑천 황톳길 조성에 대해서도 생활의 질이 크게 높아졌다며 호평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구는 직접 구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도봉구민 S.O.S, 구청장이 찾아가는 현장민원 상담’도 그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구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위해 계속 현장 소통 행보를 이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구는 현장 소통 외에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구민과 만나고 있다. 구청장이 직접 확인하고 답하는 ’도봉소통폰‘이 대표적이다. 구정에 대한 건의사항, 아이디어, 고충 등이 있다면 구청장 전용 휴대전화 010-7450-2155로 문자메시지를 하면 구청장이 3일 이내 문자로 해당 내용에 대해 답변한다. 장기간 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별도로 진행사항을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