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김서안 기자 ] 충남교육청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추진 중인 ‘2025 특수학교 찾아가는 전문가 수업코칭’의 하나로, 22일 서산성봉학교에서 2회기 수업코칭을 했다.
이번 코칭에는 서산성봉학교 윤혜영, 장소영 교사가 참여했다. 윤혜영 교사는 초등 미술 과목을 중심으로 수업설계와 평가 방법에 대한 고민을 나누었으며, 장소영 교사는 통합교과 수업을 기반으로 동기유발, 학생 수준별 목표 설정, 수업 동선 구성과 관련한 어려움을 공유했다.
두 교사는 수업전문가와 함께 수업의 실제 상황을 분석하고, 학생 참여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수업코칭은 교사가 실제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중심으로 전문가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코칭은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소장과 충청남도 특수교육 장학지원단이 함께 참여하여, 수업의 설계·운영·평가 전반을 다각적으로 진단하고 실질적인 수업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충남교육청은 올해 8월부터 11월까지 특수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1인당 3회기 수업코칭을 지원하고 있으며, 윤혜영·장소영 교사의 코칭은 이번이 두 번째이다. 최종 3회기까지 마무리되면 교사별 수업역량 강화와 학생 맞춤형 수업 개선에 뚜렷한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혜영 교사는 “수업설계와 평가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었고, 미술 수업에 학생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장소영 교사는 “학생 수준별 목표를 세우는 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코칭을 통해 목표 설정과 동기유발 방안을 체계적으로 구상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오동석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찾아가는 수업코칭은 교사의 수업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며“앞으로도 특수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여 장애학생들이 더 풍부한 배움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