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8 (금)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서울

삼복더위? 가볍고 차갑게 이긴다!보양식도 ‘쿨한 시대’… 시원한 보양식 메밀 메뉴 주목!

- 면사랑·오뚜기·풀무원 등 식품업계, 열은 내리고 몸은 가볍게 하는 ‘메밀면’ 인기

- 면사랑 메밀소바 판매량 91%↑, 녹차메밀소바는 897% 폭증

- 여름 한정 레시피·샐러드·비건 제품까지 메밀면 활용 다변화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폭염에 지친 여름, 보양식의 개념이 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더위를 이겨 내기 위해 고단백·고열량 음식을 섭취하는 ‘열을 더하는 보양’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이와 반대로 몸의 열기를 식히고 가볍게 즐기는 ‘시원한 보양’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실내 생활이 많은 직장인들에게는 속을 편안하게 하면서도 입맛을 돋우는 메뉴가 새로운 여름철 보양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인 재료가 바로 메밀이다. 메밀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 여름철 대표 식재료다. 몸 안의 열을 식히고 소화를 돕는 것은 물론 칼로리도 낮아 체중관리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메밀에 포함된 ‘루틴’ 성분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도 오래간다. 여기에 단백질 함유량도 높아, 무더운 여름철에도 속을 부담스럽지 않게 채워주는 건강한 별미 보양식으로 제격이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뜨거운 국물 대신 여름 별미 보양식을 찾는 소비자를 겨냥해, 메밀을 앞세운 신제품과 레시피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

 

◆ ‘면사랑’ 전년 대비 메밀소바 판매량 91% 성장

실제 면·소스 전문기업 ㈜면사랑은 메밀 제품군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면사랑의 대표 여름면인 ‘메밀소바’는 6월 한 달간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91%, 매출 85% 이상 증가했으며, ‘녹차 메밀소바’는 판매량 897%, 매출 1,110% 상승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30% 메밀면에 직접 우린 가쓰오 장국까지 더한 면사랑 메밀소바는 무더위 속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복날 대체 보양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면사랑은 바로 부어먹는 타입과 희석용 등 다양한 메밀장국을 선보이며 ‘냉보양식’에 최적화된 키트 구성도 강화했다.

 

여기에 면사랑은 넷플릭스 ‘흑백요리사’로 알려진 윤남노 셰프와 협업한 여름 레시피 ‘주꾸미 콜드 메밀 파스타’를 공개하며, 메밀면의 활용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해당 제품은 40초면 조리가 가능한 냉동면으로, 수연·수타 제면 방식으로 만들어 부드럽고 쫄깃한 면발이 특징이다. 영하 40도의 급속 냉동 기술을 통해 메밀 고유의 향과 영양소를 그대로 살린 이 제품은, 현재 다수의 셰프와 요식업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현재 면사랑에서 선보이고 있는 메밀면과 소스는 각각 실온 및 냉동보관이 가능한 제품으로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어 소비자 기호에 따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면사랑 마케팅실 고은영 상무는 “면사랑 메밀면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리 습관에 맞춰, 건면·생면·냉동면 등 면 단품은 물론, 소스와 고명이 함께 구성된 간편식 제품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저속노화 식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트렌드에 발맞춰, 메밀 제품군을 더욱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오뚜기, 포케올데이와 '타바스코 고추장 핫소스' 활용 메밀면 샐러드 2종 출시

오뚜기는 프리미엄 포케 브랜드 포케올데이와 손잡고 '타바스코 고추장 핫소스'를 활용한 여름 한정 신메뉴 2종을 선보였다. 이번 협업 메뉴는 '스파이시 육회 참기름 메밀면 샐러드'와 '스파이시 골뱅이 참기름 메밀면 샐러드'로 모두 타바스코 고추장 핫소스가 함께 제공된다.

 

포케올데이 대표 메뉴인 '들기름 메밀면 샐러드'를 참기름과 제로슈거 메밀면으로 업그레이드해 '참기름 메밀면 샐러드'로 새롭게 선보였으며 여기에 타바스코 고추장 핫소스로 무쳐 매운맛을 더한 육회와 골뱅이를 각각 토핑으로 더했다.

 

◆ 풀무원, ‘지구식단 메밀두유면’ 출시…제로면 라인업 강화

풀무원식품은 밀가루 없이 콩과 메밀로 만든 글루텐 프리(Gluten-Free) 면 제품 ‘지구식단 메밀두유면’을 새롭게 선보였다. ‘지구식단 메밀두유면’은 콩을 갈아 만든 두유 반죽에 메밀 분말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해 메밀 특유의 구수한 맛과 탄력 있는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밀가루는 전혀 사용하지 않아 글루텐 프리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대안으로 주목된다. 제품 1팩(150g)당 열량은 95㎉로 낮고, 단백질 5g, 식이섬유 6g, 칼슘 254㎎이 함유돼 균형 잡힌 영양을 제공한다. 

 

[면사랑]

㈜면사랑은 1993년 OEM 건면으로 시작해 1996년 자체브랜드 ‘면사랑’을 론칭한 이후 30년 이상 대한민국 B2B 면 시장을 주도해온 면·소스 전문 기업이다. 면을 시작으로 면과 어울리는 소스, 튀김류까지 연구하며 대한민국 면식문화를 선도해온 장인 기업이다. 고객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정직한 재료만을 사용하는 면사랑은 안전하고 위생적인 설비와 지속적인 조리법 연구를 통해 최상의 품질과 뛰어난 맛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전국 식재 대리점, 단체급식시장, 프랜차이즈, PB 시장에서 활약하며 2018년 매출 1065억원을 기록, 창립 25주년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2022년부터 B2B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B2C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냉동 가정간편식을 비롯한 다양한 소비자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24년 B2B와 B2C 통합 1,876억 매출로 작년 대비 11.9% 성장하며 국내 식품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더불어 한국인들이 즐기는 “Korean`s Favorite Noodles”를 세계인들에게 소개하고자 2024년 프랑스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참고 사이트

면사랑 공식 홈페이지: https://www.noodlelovers.com

면사랑 누들플래닛 웹진: https://noodleplanet.co.kr/

면사랑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noodlelovers.com_/

면사랑 공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noodlelovers.official

면사랑 공식 브랜드 스토어: https://brand.naver.com/noodlelov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