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이 ‘2025 평택세계문화주간’의 하나로 개최한 ‘고려인 문화주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중앙아시아 지역 고려인의 역사와 문화를 조명하면서 동시에 시민들과 지역사회 고려인들이 참여하는 국제교류와 외국인 지원이 결합한 성격의 국제 문화교류 행사로 진행됐다. 지난 9월 27일 포승읍 도곡근린공원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알리셰르 압두살로모프(Alisher Abdusalomov)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와 아이다 이스마일로바(Aida Ismailova) 주한 키르기스공화국 대사,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무대에서는 고려인 4세 유튜버 ‘이사샤’ 공연 및 평택 고려인 커뮤니티와 키르기스스탄 전통 공연이 펼쳐져 지역 주민들과 고려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9월 26일부터 10월 2일까지 도곡근린공원에서는 전문 안내원의 해설과 함께 고려인의 이주 역사와 생활상을 조명한 역사 전시회가 진행됐으며, 9월 27일과 28일 주말에는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고려인 및 중앙아시아 문화 체험 부스가 운영되어 전통 의상, 전통 놀
[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평택시가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해 시상했다. 이번 시상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시민의 편익을 증진시키고 시정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직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앞서 지난 9월 기관 내 사례 공모를 통해 우수사례를 접수받아 대국민 온라인 심사와 평택시 적극행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 8건(우수 2건, 장려 6건)의 우수 공무원을 최종 선발했다. 이번 수상에는 우수상을 받은 ‘운전면허 갱신 원스톱 처리’, ‘삼성 반도체 전력 위기 해소’ 등 시민 불편 최소화와 지역 현안 해결 성과 사례를 포함, 시민 체감도가 높은 다양한 정책 추진 사례들이 선정됐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앞으로도 시민을 위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공직 사회 조성을 추진하겠다”며 “적극행정 문화 조성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변화를 만들어가겠다”라고 강조했다.
[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평택시 안중출장소는 지난달 29일 관내 주요 금융기관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지역경제 동향과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문종호 안중출장소장과 안중농협, 평택축산농협, 서평택새마을금고, 경기제일신협 금융기관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시(市) 주요 사업의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경제 동향과 농·축산업의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금융기관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과 기관 간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문종호 소장은 “지역경제의 기반을 이루는 금융기관과의 협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출장소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평택시 안중출장소는 지난달 29일 지역구 시의원들과 내년도 주요 추진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류정화 산업건설위원장, 유승영 의원, 문종호 안중출장소장을 비롯해 출장소 간부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내년도 추진 예정인 주요 사업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예산 확보 방안 및 지역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문종호 소장은 “내년도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시의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상호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평택시는 지난 9월 30일, 평택호휴게소(현덕면 평택호3길 63) 내에 8번째 로컬푸드 직매장 ‘평택호휴게소점’을 새롭게 개장했다. 이번 매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평택시로컬푸드재단이 직영하는 6번째 매장이다. ‘평택호휴게소점’은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평택시 첫 로컬푸드 직매장으로, 일반 도심 매장과는 차별화된 운영 방식을 적용했다. 휴게소를 방문하는 운전자와 관광객 등 이동 중인 고객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신선 농산물 외에도 농가공품 등을 다양하게 갖추었으며, 짧은 체류 시간 내에서도 빠르고 편리한 구매가 가능하도록 매장 구성을 최적화했다. 이는 지역 농산물 판로 확대는 물론, 고속도로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소비자층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평택시는 이번 매장을 통해 관내 ‘슈퍼오닝 브랜드’ 홍보와 시정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지역 대표 브랜드를 알리고 시민과 관광객에게 평택시의 다양한 시책과 농업·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창구로서의 역할도 강화할 예정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평택호휴게소점은
[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평택시는 매년 9월 첫째 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을 기념하여 9월 한 달간 총 12회 이상의 ‘레드서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청장년 직장인부터 고령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질적인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9월에 진행된 캠페인에서는 ▲고혈압 및 당뇨병 질환 이해 교육 ▲혈압·혈당 무료 검사 ▲건강 상태에 따른 개별 상담 ▲‘자기혈관 숫자알기’ 건강키트 배부 ▲홍보 포토 부스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이번 캠페인은 연령대별 건강 요구에 맞춘 맞춤형 접근으로 큰 호응을 얻었으며, 지역사회 전반에 건강 실천 문화 확산과 심뇌혈관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평택시 송탄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로, 조기 예방과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레드서클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본인의 혈관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