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제5대 세종특별자치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인수위 누리집을 개설하고 업무용 이동전화 여민동행폰을 개통하고 시정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더 넓고 더 크게 청취한다. 인수위 누리집과 여민동행폰 개통은 시민의 삶을 내 상처 돌보듯 하겠다는 뜻의‘시민여상(視民如傷)’을 실현하기 위한 소통 창구 중 하나로, 시정을 시민의 눈에서 바라보고 풀어가기 위해 운영된다. 인수위 누리집에서는 조상호 당선인이 선거기간 제시한 전체 공약을 확인할 수 있고 시민제안 코너 ‘인수위에 바란다’를 활용해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정책을 제안하거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인수위는 출범 첫날인 10일부터 업무용 이동전화‘여민동행폰(010-3408-0365)’을 개통하고 문자 메시지로 시민 의견을 받고 있다. 인수위는 누리집과 여민동행폰 운영을 통해 접수된 시민 의견을 분야별, T/F별로 배분하고 면밀히 검토해 시정 5기 핵심과제 도출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누리집 접속은 인터넷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세종시청 누리집에 접속해 인수위 누리집 배너를 클릭해 이동하면 된다. &nb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가 11일 여름철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풍수해·폭염 대응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대책회의는 김하균 행정부시장 주재로 시청 소속 13개 협업부서와 읍·면·동, 소방, 경찰이 호우·태풍, 폭염 대응에 대한 부서 및 기관별 중점 추진사항을 공유했다. 세부적으로는 ▲여름철 취약계층 보호 ▲인명피해 우려지역 점검 ▲하천 사전통제 점검 ▲읍면동 주민대피 계획 수립 ▲폭염저감시설 설치 및 무더위쉼터 운영 ▲빗물받이 정비 ▲산사태 위험지역·공사장·재해복구사업장·농축산시설 점검 등을 살폈다. 김하균 행정부시장은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상시 모니터링과 대응 체계를 지속적으로 가동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오전 11시∼오후 4시까지 야외 활동을 자제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5월 15일부터 10월 15일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재난 예방과 신속한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조상호 세종특별자치시장 당선인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최우선 과제로 지목한 지역화폐 ‘여민전’이 7월 1일 중단없이 발행되는 것으로 확정됐다. 제5대 세종특별자치시장직 인수위원회(위원장 김영)는 조상호 당선인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지역화폐 여민전을 올 연말까지 중단없이 발생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을 추경을 통해 확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수위에 따르면, 현재 지역화폐 예산으로 국비 36억 2,500만 원은 확보되어 있지만 이에 상응하는 지방비가 부족해 하반기 여민전 발행이 전면 중단되고 국비는 반납해야 할 위기에 처했다. 조상호 당선인은 지난 10일 열린 인수위 출범 기자회견에서 취임 후 최우선 과제로 지역화폐 여민전의 중단없는 발행을 약속한 바 있다. 조상호 당선인은 “여민전은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을 지탱하고 시민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는 최소한의 사회안전망”이라며 “예산 부족을 이유로 발행을 중단하는 것은 고통받는 민생을 외면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조상호 당선인과 인수위원회는 11일 집현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시청 예산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강미애 제5대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당선인이 교육감직인수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키고 향후 4년간 추진할 세종교육 혁신 방향과 주요 정책 구상을 발표했다. 강미애 당선인은 기자 브리핑을 통해 “이번 선거는 단순히 한 사람을 선택하는 선거가 아니라 세종교육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택이었다.”라며, “시민들이 맡겨주신 변화와 혁신, 실력 있는 교육행정에 대한 기대에 반드시 성과로 답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세종교육에 필요한 것은 갈등이 아니라 실력.”이라며, “정치적 구호나 진영 논리가 아닌 학생 성장과 미래를 위한 교육정책으로 평가받겠다.”라고 강조했다. 강미애 당선인은 제5대 세종시교육감직인수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고 본격적인 교육정책 준비에 착수했다. 인수위원회는 단순한 업무 인수·인계를 넘어 시민들에게 약속한 공약을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발전시키고 향후 4년간 세종교육의 비전과 정책 방향을 설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인수위원회는 현장 중심, 실력 중심, 미래 중심이라는 3대 원칙 아래 운영되며, ▲학력·교육과정 분과 ▲미래교육·기획 분과 ▲안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이병도 제19대 충남교육감 당선인의 인수기구인 ‘충남교육 미래동행 준비위원회’가 윤곽을 드러냈다. 이 당선인이 9일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충남교육 미래동행 준비위원회는 교육계 안팎의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들은 신원 검증 절차를 거쳐 10일 오후 2시 열리는 인수위원회 출범식에서 공식 발표될 계획이다. 인수위 관계자에 따르면 인수위원장에는 김한수 전 배재대학교 부총장, 부위원장에는 심상용 전 충남교육연수원장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인수위 비서실장에는 이충렬 전 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이사장, 대변인에는 이정희 홍북중학교 교장이 임명될 것으로 전해졌다. 충남교육 미래동행 준비위원회는 이 당선인이 얼마 전까지 도교육청 교육국장과 천안교육장으로 일했던 만큼 별도의 업무파악 절차를 생략하고 ‘실무형 인수위’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영유아·초등·중등·특수교육·행정·재정 등 총 11개 분과를 구성해 주요 현안을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각 분과는 해당 분야 전문성을 가진 전문위원, 학교 현장과 시민사회 학계를 대표하는 정책위원, 실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조상호 세종특별자치시장 당선인이 9일 인수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시정 5기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제5대 세종특별자치시장직 인수위원회는 분야별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갖춘 각계 전문가와 시민 대표 등 20명이 위원으로 참여하며, 7개 분과와 3개 T/F 체제로 운영된다. 7개 분과는 △기획조정 △보건복지 △문화체육관광 △도시주택환경 △균형발전교통 △안전자치 △경제산업분과로 구성되어 시정 전반에 대한 정책 점검과 공약 실행 방안 마련에 나선다. 또한 △행정수도 △재정안정화 △상권활성화 등 3개 T/F를 운영해 세종시 핵심 현안에 대한 전략 마련과 실행 방안 도출에 집중할 계획이다. 시정 5기 인수위원장은 김영 고려대 세종캠퍼스 前 부총장이 맡았다. 인수위 운영을 총괄하는 부위원장은 시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박성수 前 세종시 의원이 맡았으며, 대변인은 이현정 시의원이 맡아 시민 및 언론과의 소통 창구역할을 수행한다. 인수위 실무를 총괄하는 기획조정분과는 문서진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수석부위원장이 분과장 및 총괄 간사를 맡고 이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6월 9일 오전 9시 청사 대강당에서 본청 및 직속기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6월 소통·공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교육감 권한대행 당부 말씀 ▲명사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7월 1일 신임 교육감 취임을 앞두고, 그동안 교육감 권한대행으로서 세종교육의 안정적인 운영을 이끌어 온 구연희 부교육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로 마련돼 의미를 더했다. 행사를 진행한 사회자는 “그동안 권한대행 체제 속에서 헌신적인 리더십으로 세종시교육청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주신 부교육감님의 노고에 전 직원의 마음을 담아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구연희 부교육감은 6월 말까지 교육감 권한대행 임무를 수행한 뒤, 7월 1일부터 본연의 부교육감 직무로 복귀해 세종교육 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구연희 교육감 권한대행은 “지방선거가 마무리된 가운데 선거사무와 교육감 취임 준비에 힘써 주신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인수위원회 활동은 향후 4년간 세종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인 만큼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제5대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직인수위원회는 6월 8일 오전 10시 보람동 스마트허브 상가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강미애 교육감 당선인과 인수위원, 교육청 관계자 등이 참석해 현판 제막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제막식은 새롭게 출범하는 인수위원회의 비전과 역할을 대내외에 알리고, 세종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개식 선언을 시작으로 신성권 인수위원장 인사말, 강미애 교육감 당선인 축사, 현판 제막, 기념촬영 순으로 간소하고도 격식있게 진행됐다. 신성권 인수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당선인의 교육 철학이 안정적으로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공약 이행 계획을 면밀히 검토하겠다.”라며, “짧은 기간이지만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세종교육의 든든한 초석을 다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강미애 교육감 당선인은 축사를 통해 “오늘 제막식은 새로운 정책을 실현해 세종으로 찾아오는 교육 현장을 만드는 약속의 첫걸음.”이라며, “인수위원회 활동 기간 동안 교육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가감 없이 수렴해 미래가 열리는 세종교육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조상호 세종특별자치시장 당선인이 시정 5기 시정의 성공적인 출범과 원활한 시정 인수를 위해 김영 前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부총장을 인수위원장으로 내정했다고 8일 밝혔다. 김영 인수위원장 내정자는 前 고려대 세종캠퍼스 부총장으로 재임하며 교육혁신, 연구혁신, 지역혁신을 이끌어 온 인물로, 세종시와 대학, 연구기관, 산업계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 앞장서 왔다. 특히 이번 인선은 당선인이 시정 5기 출범을 앞두고 당선인이 내리는 첫 번째 공식 인사이자 대외적 의사결정이라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조상호 세종시장 당선인은 김영 내정자를 지명하면서 특정 정파나 진영 논리를 넘어 전문성, 실용성과 미래 비전을 중심으로 인수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조상호 세종시장 당선인은 “김영 내정자는 풍부한 대학행정 경험과 지역 혁신 역량,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소통 능력을 갖춘 적임자”라고 내정 배경을 설명했다. 김영 내정자는 향후 진행될 신원조회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10일께 정식 임명되어 제5대 세종특별자치시장직 인수위원장에 임명 될 예정이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가 6일 조치원읍 충령탑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제71회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했다. 추념식에는 최민호 세종시장을 비롯해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보훈단체장을 비롯한 주요 기관장,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오전 10시 정각에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추모 묵념과 세종시경비단의 조총발사로 시작됐다. 이어 자유와 평화를 위해 생명을 바친 선열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헌화와 분향, 추념사, 추모헌시 낭송 순으로 엄숙하게 진행됐다. 또한, 세종사계절하모니합창단의 추념 공연이 이어지며 진한 울림을 더했다. 최민호 시장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세워진 나라”라며 “세종시는 그분들의 숭고한 뜻을 계승하고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에 대한 예우를 강화해 나라사랑 정신을 이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