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는 ‘청년의 날(9.20)’을 맞아 오는 9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3일간 청년 대상 공공외교 행사를 KF글로벌센터에서 17일 부터 개최한다.
‘제7회 공공외교주간’ 기간에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우리 청년들의 공공외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외 진출 가능성을 제고하는 한편, 외국인 유학생에게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에서는 △대학생들의 공공외교 실천 방안에 대해 경험과 시선을 나누는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 수강생 발표회’ △청년 과학기술 전문가들의 멘토링 세션인 ‘KF 글로벌 펠로 라운드테이블’ △해외 기관 인턴십 참가자를 모집하는 ‘KF 글로벌 챌린저 모집 설명회’ △다양한 국제기구 실무자 및 전문가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국제기구 및 해외 진출 설명회’ △주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청년, 공공외교를 배우다
오는 9월 20일에는 우리 청년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공공외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우리 청년이 직접 발표자로 참여하는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 수강생 발표회’가 진행된다. 발표회에서는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된 국내 15개 대학 재학생이 ‘대학생으로서 공공외교 실천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다.
또한 같은 날 진행되는 ‘KF 글로벌 펠로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올 1월 ‘KF 글로벌 펠로’로 선정된 청년 리더가 해외에서 쌓은 경험과 글로벌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KF 글로벌 펠로’는 첨단과학기술, 미디어,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 리더가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 세계 분야별 전문가와 교류하고 연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리더십 프로그램이다.
이번 라운드테이블 행사에는 강기훈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조교수, 김경외 연세대학교 융합인문사회과학부 조교수, 김정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선임연구원, 민지혜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연구원, 박승학 성균관대학교 미래에너지공학과 조교수 등 글로벌 펠로 5인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청년, 세계를 향해 꿈을 펼치다
우리 청년들이 해외 주요 기관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인 ‘KF 글로벌 챌린저’ 사업의 모집 설명회도 오는 9월 20일(토) 개최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오는 10월 23일까지 모집하는 2026년 사업 참여 희망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소개하고, 역대 참가자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9월 21일(일)에는 ‘국제기구 및 해외 진출 설명회’에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한국협력연락사무소,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유엔인권사무소(UN OHCHR) 서울사무소, 유엔여성기구(UN Women) 등 세계 국제기구에서 활동하는 실무자, 전문가가 ‘청년 국제무대를 만나다’를 주제로 이야기한다. 설명회에서는 기후, 식량, 인권, 성평등 등을 다루는 국제기구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 들을 수 있다.
외국인 유학생, 한국을 만나다
KF는 코리아중앙데일리 K-campus와 공동으로 오는 9월 19일(금)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외국인 유학생 100여 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인력지원처의 외국인 전문 인력 지원 프로그램 안내, 구홍석 서울시 국제관계대사의 서울시 국제교류 및 유학생 지원 정책 전달, 청계천 도심을 따라 걷는 서울관광재단의 서울보도해설관광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한편 KF글로벌센터 개관 20주년 기념 ‘제7회 공공외교주간’에는 청년 대상 공공외교 행사뿐만 아니라 기획 전시, 주한대사가 읽어주는 동화 구연, 세계 영화 상영 등 다양한 무료 행사가 오는 9월 27일(토)까지 KF글로벌센터(서울 중구)에서 진행된다. 올해로 7회차를 맞는 공공외교주간은 우리 국민들이 세계 문화와 공공외교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축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국제교류재단 누리집과 누리 소통 매체, ‘제7회 공공외교주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행사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이벤터스에서 사전 등록할 수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 소개
외교부가 지정한 유일한 공공외교 추진기관인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 KF)은 1991년 설립 이래 글로벌 한국학 진흥, 국제협력 네트워킹, 문화 교류 협력 강화 등 외국과의 다양한 교류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우호친선을 증진하고 있다. 그동안 △해외 한국학 교수직 170석 설치 △KF 펠로십을 통해 한국을 연구한 학자 1만2723명 △국가별 포럼 및 세미나 304건 개최 △해외 유수 미술관 한국 관련 전시 193건 지원 △우리 국민과 주한 외국인 대상 쌍방향 문화 교류 사업을 추진한 전문성을 발판으로 국민과 함께 세계와 더욱 소통하는 KF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