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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청

장철민 의원, 미국 신정부 자동차 통상 환경 대응 간담회 개최

관세 조치, 수출 타격 및 국내 생산 차질로 이어질 수 있어

 

[ 한국미디어뉴스 권경민 기자 ] 12일,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미국 신정부의 자동차 통상 환경 대응 간담회를 열어 업계의 애로사항과 요구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지속적인 소통과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간담회에서는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 현실화 시 실제 자동차 산업에 미칠 영향과 이에 대응해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 방안들이 논의됐다.

 

이날 간담회는 더불어민주당 산자위원인 김원이‧김동아‧이언주‧이재관‧정진욱‧허성무 의원이 참석했고,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와 현대기아차, 르노 등 완성차 제조업체, 부품사로 구성된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함께했다.

 

발제를 맡은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산업연구원)은 “관세 조치, 현대차 미국 현지 신규공장의 본격 가동 및 한국 지엠 수출 물량 감안 시 국내 생산 차질이 70만~90만 대에 이를 수 있다.”며 “현재의 미국시장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수출 중심 미국 시장 판매에 대한 구조변화와 우리 기업의 중국에 대한 자동차 부품 공급망 의존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정란 상무(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생산기지 미국현지화 확대 및 내수판매 부진으로 국내 생산기반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미래차 분야 시설 투자세액공제 등 미래차 전환 정책 강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영훈 실장(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통상환경 변화로 국내 복귀를 검토하는 부품기업을 지원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 실장은“자동차 부품사 국내 복귀기업(유턴기업) 지원 조건 완화, 영세 부품기업이 통상 환경 변화에 견딜 수 있도록 사업 자금 대출기한 연장시 대출조건 유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태현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 타격 최소화를 위해“4월 2일로 예정된 미국의 자동차 관세조치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완성차사 관계자들도 참석해 업계의 통상 대응 방향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현대자동차 이준영 상무는 “미국 시장 현대‧기아차 판매차량의 57%가 국내 생산으로, 수출 비중이 높아 향후 미국 현지생산을 늘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국내 생산기반 위축에 대응해 세액공제 확대”를 요청했다. 르노코리아 이강윤 상무는 “르노는 한국에서 생산을 확대해 수출하는 전략을 준비 중에 있다”며 “정부와 긴밀하게 협조해 대미 수출 전략을 현실화 시키겠다”고 밝혔다.

 

간담회를 주최한 장철민 의원은 “생산감소에 따르는 국내 생산 충격에 대한 대책과 4월 2일 구체화 될 관세조치에 대한 대책 모두 적극 대응해야 할 사항”이라며 향후 국회, 정부,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자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