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원희 기자 ] 수천 년간 숱한 철인과 현자들이 삶에 대해 사색하였지만 어떤 삶이 최선의 삶인지, 진정한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 정의(定義)하지 못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삶의 의미는 우리가 가진 가치관을 삶에 투영해야만 생기고, 최선에 가장 근접한 삶은 지금 이 순간을 충만하게 사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인생이란 결국 매 순간의 총합이기 때문이다.현재를 충만하게 산다는 것은 과거나 미래에 매이지 않고 삶을 소중히 여기며 지금 하는 일에 몰입하고, 느끼고, 음미하고, 깨달으며 사는 것이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살지 못한다. 과거의 좋았던 시절이나 미래의 환상에 탐닉하며 정작 현재는 자기 자신의 부재로 텅비어 있는 삶을 산다. 그러면서 내심 언젠가는 인생이 알아서 큰 기회를 던져 줄 것이라 기대한다. 더러는 꿈같은 기적이나 행운을 가져다줄 평생의 한방을 기다리지만 그런 날은 절대 오지 않는다.그렇다고 매사에 충실하게 산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사실 우리의 일상은 다이내믹하거나 변화무쌍하지 않다. 평범하고 단조로우며 반복적이어서 아무 생각 없이 시간을 마구 흘려보낸다. 그래서 사람은 중년이 되면 반드시 마음을 리셋해야 한다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희 기자 ] 수천 년간 숱한 철인과 현자들이 삶에 대해 사색하였지만 어떤 삶이 최선의 삶인지, 진정한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 정의(定義)하지 못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삶의 의미는 우리가 가진 가치관을 삶에 투영해야만 생기고, 최선에 가장 근접한 삶은 지금 이 순간을 충만하게 사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인생이란 결국 매 순간의 총합이기 때문이다.현재를 충만하게 산다는 것은 과거나 미래에 매이지 않고 삶을 소중히 여기며 지금 하는 일에 몰입하고, 느끼고, 음미하고, 깨달으며 사는 것이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살지 못한다. 과거의 좋았던 시절이나 미래의 환상에 탐닉하며 정작 현재는 자기 자신의 부재로 텅비어 있는 삶을 산다. 그러면서 내심 언젠가는 인생이 알아서 큰 기회를 던져 줄 것이라 기대한다. 더러는 꿈같은 기적이나 행운을 가져다줄 평생의 한방을 기다리지만 그런 날은 절대 오지 않는다.그렇다고 매사에 충실하게 산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사실 우리의 일상은 다이내믹하거나 변화무쌍하지 않다. 평범하고 단조로우며 반복적이어서 아무 생각 없이 시간을 마구 흘려보낸다. 그래서 사람은 중년이 되면 반드시 마음을 리셋해야 한다
[ 칼 럼 ] 환경은 묵언의 스승이다. 우리는 주어진 환경에서 직간접경험을 하면서 성장한다. 변화하지 않으면 몰락할 수밖에 없는 것이 인간이며, 유기체처럼 우리 삶 속에 살아 움직이는 것이 민주주의다. 환경은 너와 나 우리가 만들어 간다. 땀을 흘리지 않으면 먹지도 말라는 말속에는 많은 뜻이 함유되어 있다. 자본주의가 도래된 이상 우리는 세상과 부딪히며 살아야 한다.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조건을 세 가지 행위로 함축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노동행위, 아이디어를 물질에 투여하는 작업행위, 타인과 소통하는 정치 행위다. 이것이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이다. 어떤 환경에서 어떤 행위를 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삶과 질이 다르다. 아포리아에 직면한 국내외 정세를 생각할 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민주주의에 대한 숙고의 시간을 한 번쯤은 가졌을 것이다. 변화의 행진이 민주주의라고 하지만, 현재는 역동을 넘어 위태로워 보이기까지 한다. 21세기 한나 아렌트가 명명한 전체주의의 ‘악의 평범성’이 재조명되는 까닭은 뭘까? 선전과 선동, 페이크와 딥페이크로 이념 몰이가 난무하는 시대, 성숙한 국민 의식이 참으로 중요한 시기다. 어느 순간 무슨 일이 일어날 줄 모르는 현실
[ 칼 럼 ] 나이가 들어갈수록 집은 삶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는다. 그러나 때로는 그 흔적이 쌓이고 쌓여 집 안이 쓰레기와 낡은 물건으로 가득한 공간이 되기도 한다. 신문 사회면에서 심심찮게 보도되는 '쓰레기 집 노인'의 모습은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현관 앞까지 밀려든 상자와 봉지, 발 디딜 틈조차 없는 거실, 오래전 고장 난 가전제품이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부엌. 이는 단순한 게으름의 결과가 아니라, 버리지 못하는 습관이 노년의 삶을 옥죄는 형상이다. 심리학은 이를 '저장 강박장애(Hoarding Disorder, HD)'라 부른다. 미국정신의학회는 2013년 DSM-5에서 이를 독립 진단군으로 분류했고, Mathews(2014)는 HD를 '버리기 어려운 마음과 과도한 축적 욕구가 삶의 기능을 심각히 방해하는 상태'라고 정의했다. 연구는 일반 인구의 2~4%가 HD 특성을 보이며(Stumpf et al., 2018), 고령층에서는 6% 이상으로 높아진다고 보고한다. Levy(2019)는 노년의 저장 강박이 단순한 습관을 넘어 우울과 고립을 심화시키고, 일상의 기능까지 크게 저하한다고 밝혔다. 국내 연구 또한 50세 이상 1인 가구에서 과도한 취득과 버리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희 기자 ]최근 인천 부평구에서 경찰과 소방의 공동출동 수습처리한 사건으로서, 가정폭력으로 인한 법원의“접근금지명령이 종료되자마자 아내 찾아가 살해한 60대”구속되면서도“난 잘했다”라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이러한 사건에 대해 개인의 일탈문제 보다는 사회문제로 접근해야 하며 학교폭력과 데이트폭력 및 가정폭력은 심리적인 유사성이 많아 장기적인 대책으로서 사회문화적인 의식개혁의 방향으로 정책화 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전근대적, 집단주의적 유교문화, 의식과 정서가 짙게 남아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대수롭지 않게 치부하는 경향과 함부로 대중에게 드러내기 꺼리는 관습 등 복합적인 이유로 고질적인 사안으로 취급된다. 심지어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등을 제정해 처벌에 역점을 두어 강조하지만 인간의 소유욕과 지배욕같은 자기중심성과 인간을 인격적으로 존중하지 않는 악한 인성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현실이다. 이제 우리나라도 2025년 명목 GDP는 세계 13위이며 1인당 명목 GDP는 32위로서 US달러 기준 34,642달러를 기록할 정도로 위대한 국민으로서 인간으로서 인성의 성숙미를 동시에 갖춰야 할 상황이다. 모든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희 기자 ]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북이 분단된 국가이며 1950년 6월 25일 북한 공산군의 불법 남침으로 발생한 6·25전쟁은 1953년 7월 27일 북한 공산군과 유엔군 사령부가 휴전하고 언제 또 전쟁이 일어날지 모른 긴장된 상태에서 155마일 휴전선을 경비하면서 72년을 살고 있다. 그동안 북한은 수많은 남침 도발을 했지만, 2010년 3월 26일 연평도 근해 해상에서 대한민국해군의 초계정인 PCC-772 천안이 폭침된 천안함 사건과 8개월 후인 11월 23일 연평도 포격은 남북 관계가 평온이 아니라 전쟁의 위험이 도사린 가운데 살고 있음을 실감하게 했다.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 34분부터 1시간 넘게 북한은 연평도의 군부대와 민가(民家)를 향해 수백 발의 해안포와 방사포를 퍼부었다. 우리 군인 두 명이 전사(戰死)하고 16명이 부상했으며 민간인 두 명이 사망했다. 1953년 휴전 이후 처음으로 북한이 대한민국 영토와 국민을 향해 직접 공격한 것이다. 우리 국민의 소원은 남북통일이고 꿈에도 소원은 전쟁이 아닌 평화적 남북통일이다. 그러나 북한은 전쟁에 의한 적화통일을 하려고 굶주린 북한 동포를 혹사하면서 전쟁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희 기자 ] 김 성 제 부평소방서 박사 2025년 7월 17일(목) 제헌절 21시 05분경 경기도 광명시 소재 A아파트 화재로 현재기준 사망 3, 중상 9, 경상 55로 총 67명의 인명피해로 지구보다 무겁다는 소중한 생명이 희생되어 안타까운 마음이다. 그런데 A아파트는 지상10층에 지하1층 구조의 건물로서 2012년 6월에 건축허가 및 2014년 7월부터 사용승인된 나홀로 아파트이다. 화재초기 목격자 등 시민들의 진술에 의하면, 1층에 기둥으로 개방된 필로티(Piloti) 주차장 천장에서 최초발화해 차량화재로 연소확대되면서 “펑펑” 폭발과 함께 2층 계단 등 상층부로 농연(濃煙)이 확산되어 재실자들이 신속히 대피하지 못해 다수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45세대로 구성된 A아파트에서 갑작스런 화재로 23명의 주민은 건물옥상으로 대피해 겨우 구조될 수 있었다. 그리고 공동주택 1층에 설치된 필로티 구조의 주차장 형태는 도심에서 다세대주택이나 오피스텔 등에서 흔히 발견되는 건축방식이다. 1층 필로티 천장에서 전선이 녹아내리면서(이후 합동감식에서 단락흔 발견됨) 불꽃이 주차된 약25대 차량으로 떨어지고 순식간에 번졌는데 결국 이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희 기자 ]한국에서 건강한 풀뿌리 신문을 찾아보기 힘들다. 언론 산업 전반의 위기 앞에서 풀뿌리 언론을 포함한 지역신문도 예외가 아니다. 오히려 한국처럼 수도권 중심적인 사회에서 지역신문은 위기에 더 취약하다. 그런데도 한편에서는 언론 매체 전반의 양적 성장이 지속되고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언론의 품질 하락을 포함한 언론 산업의 위기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2000년대 들어 디지털 환경이 뉴스 유통 체제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포털을 통한 뉴스 소비가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면서다. 지역신문은 디지털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물적·인적 토대를 어느 정도 갖춘 전국 일간지에 비해 규모가 작고 열악하다. 이러한 가운데 네이버, 다음 등 포털의 언론사 신규 입점을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현재 운영을 거의 중단하면서 지역 언론사들이 위기 극복을 위해 그나마 희망을 걸었던 포털 입점마저 원천 봉쇄된 상황이다. 게다가 유튜브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확산이 지역신문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언론이 지역 내 공론장의 기능을 제공하고 지역 민주주의에 기여할 수 있으며 그러해야 한다는 규범적 당위는 쉽게 해체되지 않는다. 지
[ 칼 럼 ] 인생을 어떻게 살것인가라는 질문을 할 때 대답하는 말이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살아가겠습니다라는 이야기를 한다. 결국 성경에서 말하는 세상에 있으나 마나 한 영향력 없는 빛이나 소금이 아니라 세상속에서 영향력있게 살아가겠다는 의미의 그 질문에 담겨져 있다. 빛은 세상을 밝히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천지창조가운데에서도 가장 먼저 등장한 것이 빛이다. 이 빛이 있어야 어두움을 사라진다. 그래서 우리는 빛을 상자 안에 가두어 두지 않고 모든사람이 볼 수 있도록 천장위에 달아두고 온 방을 밝힌다. 전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어 새로운 전구를 갈아야 하듯 빛의 역할은 세상을 밝히는 것이다. 또한 소금의 역할은 맛을 내는 것이다. 만일 소금이 맛을 잃어버린다면 그 소금은 아무 쓸데없어 길거리에 버려져서 밟힐뿐이다. 소금이 빠진 된장찌개나 김치를 상상해 볼 수도 없을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3금이 황금, 지금, 소금이라는 말도 있다. 소금은 우리 생활에 너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이 빛과 소금은 세상 속에서 영향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것이다. 인생의 주 무대가 세상이듯 우리는 세상과는 등지고 살아갈 수가 없다. 수
[ 칼 럼 ] 고독사(孤獨死)란 주로 혼자 사는 사람이 돌발적인 질병 등으로 사망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홀로 살다가 홀로 죽어서 대부분 오랫동안 시신이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매년 증가하는 고독사 수치는 사회적 고립에서 기인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고독사 문제가 점차 사회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고독사 사망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3천661명이 홀로 죽음을 맞이했다. 고독사는 정부가 공식 집계를 시작된 2021년 3천378명, 2022년 3천559명 등으로 3년째 꾸준히 늘고 있다. 2021년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는 등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수년째 고독사 예방 노력을 기울였지만 고독사 증가세가 쉽게 꺾이지 않는 것이다. 정부는 고독사가 늘어나는 주요 원인으로 1인 가구 증가를 꼽았다. 1인 가구는 2021년 716만6천명에서 2022년 750만2천명, 2023년 782만9천명으로 매년 증가세다. 지난해 기준 1인 가구는 전체의 35.5%를 차지한다.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구가 전체 3분의 1을 넘는다는 얘기다. 연령별로 보면 고독사는 여전히 장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