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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국토교통부, 헷갈리기 쉬운 ‘도로 위 법칙’ 바로 알기

 

[ 한국미디어뉴스 이기선 기자 ] 차량을 운전하다 보면 다양한 유형의 도로와 신호를 마주할 텐데요. 익숙하지 않은 유형의 도로는 가끔씩 운전자를 당황하게 합니다. 

 

그중 유독 복잡하게 느껴지는 도로지만 알고 보면 신호등이 없는 복잡한 도로에서 정차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통행할 수 있는 교차로가 있습니다. 

 

복잡한 듯 보이지만 알고 보면 교통소통이 원활한 ‘회전 교차로’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차량이 회전하여 통과하는 교차로 형태를 말하는데요. 그중에서도 나선형 회전교차로란 회전차로를 나선형 모양으로 설치하여 기존 2차로 형 회전교차로보다 안전성을 높인 회전교차로를 뜻합니다.

 

회전교차로와 나선형 회전교차로의 차이점

 

나선형 회전교차로는 기존 회전 교차로와 달리 교통섬을 나선 모양으로 개선한 것으로 회전부에서 명확하게 통행 경로를 통과할 수 있게 되어 차량 간 충돌 가능성을 낮춘 방식의 교차로입니다.

 

◆ 회전교차로, 왜 필요한 걸까? 회전 교차로의 장점

 

회전교차로는 진입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켜 교통사고와 사상자수 감소 및 원활한 교통 흐름 유도

- 교통사고 감소 (51%)

- 사상자 수 감소 (57%)

- 통행시간 단축 (16%)

 

◆ ‘이것만 알면 헤매지 않아요!’ 올바른 나선형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 노면확인

도로에 표시된 방향별 노면표시 확인 후, 주행 차로 선택

 

· 방향별 차로 선택

직진과 좌회전 차량은 안쪽 차로로 주행

직진과 우회전 차량은 바깥쪽 차로로 주행

 

· 통행 방향

회전 교차로에서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통행

 

◆ 사고를 부르는 잘못된 나선형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초보들의 개미지옥이라고 불릴 만큼 익숙하지 않은 경우 복잡하게 느껴지는 나선형 회전교차로, 잘못된 방법으로 통행할 경우 사고를 부를 수 있는데요. 

 

나선형 회전교차로 진입 시, 잘못된 통행 방법으로는 바깥쪽 차로에서 실선을 넘어 안쪽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것입니다. 

 

또한 바깥쪽 회전차로에서 안쪽 회전차로로 차로 변경을 할 수 없으며 반대로 안쪽 회전차로에서 바깥쪽 차로로도 진출할 수 없습니다.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만들어진 나선형 회전교차로를 보다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교통 진입 시 이동 경로에 맞게 차선 진입을 해야겠죠?

 

◆ 도로 위의 친절한 안내선

진·출입 및 하이패스 진입 등을 알려주는 컬러 주행 유도선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유도선

1방향 : 분홍색 사용

2방향 : 초록색, 분홍색 사용

*가까운 쪽이 초록색, 먼 쪽이 분홍색

 

연한 녹색은 졸음쉼터, 휴게소 등 고속도로 내 도로시설물 진입을 알리는 표시

 

'일반 하이패스'

청색은 하이패스 진입 유도선으로 톨게이트 안쪽 차선에 적용

 

'화물 하이패스'

주황색은 4.5톤이상 화물차 하이패스

진입 유도선으로 톨게이트 바깥쪽 차선에 적용

*차량 폭 2.5m 초과 및 화물 적재 후 3m 초과 시 진입 불가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회전교차로와 주행 유도선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올바른 통행 방법 숙지하고 안전한 도로 교통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