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동작구가 부서별 또는 기관 등 개별적으로 운영해 오던 ‘집수리 지원 사업’을 일원화해 운영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그간 집수리 지원 업무가 사업별로 분산돼 있어 민원 중복 신청 등 주민 불편이 발생했다.
이에 구는 연초 조직개편에 따라 신설한 복지사업과에 ‘집수리지원팀’을 새롭게 두고, 흩어져 있던 관련 업무를 한데 모아 전담하게 했다.
먼저 전담팀은 ▲희망의 집수리 ▲안심 집수리 ▲장애인 주거 편의 지원 등 ‘공공 집수리 사업’을 총괄한다.
수혜 가구 확대는 물론 미선정된 대상자를 타 사업으로 연계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대상자 신청·접수창구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체계적인 데이터관리가 가능해졌다.
나아가 동작복지재단, 자원봉사센터, 동주민센터 등에서 진행하던 민간 후원 집수리 사업도 관장한다.
‘동작러브하우스’로 사업 명칭을 바꾸고 ▲사회공헌 후원기업 발굴 ▲중·대규모 집수리 지원 확대 ▲집수리 협력업체 연결 등 민간자원 연계를 강화해 나간다.
또한 생활 속 소규모 주민 불편 사항을 수리하는 생활민원기동대는 구가 올해 도입하는 빌라관리센터와 연계해 서비스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집수리 지원 전담팀을 신설해 부서별로 산재 돼 있던 관련 업무 창구를 일원화했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일상 속 주거 불편 사항을 세심히 살피며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