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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민원실은 안전모드 중입니다" 서울 중구, 악성민원 막고 서비스 질 높인다

'상급자 호출 비상벨’․‘웨어러블 캠’지급 등 민원담당자 보호장치 지원

 

[ 한국미디어뉴스 조성자 기자 ] 서울 중구가 동 주민센터 민원담당 공무원의 안전을 강화하고 민원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

 

최근 민원인으로부터 폭언, 폭행, 협박 등과 같은 위법 행위로 공무원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이를 예방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7월부터 각 동 주민센터 민원담당자별로 비상벨을 설치해 위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상급자가 개입할 수 있도록 했다. 민원담당자가 비상벨을 누르면 상급자에게 즉각적으로 알림이 전달되어 민원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폭언 및 폭행 사건을 사전에 차단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또한, 민원담당 공무원에게 명찰처럼 착용하는‘웨어러블 캠’을 지급해 업무 중 폭언이나 폭행 등의 위법행위를 촬영하고 녹음할 수 있게 했다. 해당 장비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위법행위가 있을 시 녹화사실을 사전 고지한 뒤 최소한으로만 활용될 예정이며 필요한 경우 법적 대응에 필요한 증거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하반기 중에는 방문 민원인이 많은 3개 동에서 ‘동 민원안내보안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보안관은 각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상주하며 방문객의 안내를 돕고 악성 민원인의 돌발행위에 즉시 대응하여 직원과 다른 민원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 시범 운영 후, 내년부터 모든 동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폭언, 성희롱, 장시간 또는 반복전화, 폭력 등에는 법적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며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악성민원에 노출시 휴게시간 부여와 심리상담 등을 지원해 직원보호를 강화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민원 행정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동 주민센터 직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또 이를 통해 한층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