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보영 기자 ] 의정부시의회는 14일 제33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 첫 회기를 마무리했다.
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조세일 의원은 ‘의정부시 대중교통(7호선, 8호선, 광역버스 등)에 관한 개선 방향’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 조세일 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46만 의정부 시민 여러분, 1500여 명의 공직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산 1·2·3동과 고산동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 조세일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동료·선후배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불철주야 의정부시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김동근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의정부시 대중교통에 관한 개선 방향에 대해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지난 3년간 본 의원은 꾸준히 7호선과 8호선에 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나 의정부시에 반영된 것은 거의 없었습니다.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7호선입니다.
2023년 6월 5분 발언 그해 11월 의정부시 8호선 연장 및 GTX 해법 모색 토론회, 2024년 상임위에서 3년 내내 수없이 말했습니다.
7호선 복선화에 대해서 어디까지 진척되고 있고 가능합니까?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는 복선화는 실현 가능성이 없습니다.
본 의원이 알고 있기로 2014년부터 민락역 신설을 위해 낙양물사랑공원을 지나갈 수 있도록 선로 실시설계 변경을 여러 번 국가기관에 요청했지만,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수없이 말했습니다.
7호선 복선화가 어려우니 의정부시에서 의정부 시민들이 7호선을 안전하게 탈 수 있고, 갈 수 있는 방안책을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아직까지 답은 없고 김동근 시장님은 복선화만이 해결책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럼 개통될 때까지 복선화가 안 되면 많은 시민들이 이용을 할까요?
7호선이 개통되고 운영하게 된다면 현재 약 300억 원의 운영비가 들어갈 텐데요.
꼭 시장님께서 시민들이 원하는 7호선 복선화가 개통되기 전까지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단선화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시민들이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지하철 8호선입니다.
시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언제 어디에 들어오냐를 가장 궁금해하십니다.
지난해 9월 발표한 의정부시 미래 철도망 구축 효율화 방안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 따르면 8호선 의정부 연장 검토 노선 중 별내 별가람- 고산- 민락2지구- 어룡역- 의정부역을 잇는 약 14km 노선이 B/C 0.67로 가장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의정부시는 이를 바탕으로 5차 철도망 구축 계획에 올렸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본 의원이 B/C가 0.67이고, 정책적 타당성(AHP 값)도 있으나 의정부처럼 예타 면제 등 정부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조건으로 수도권 내 사례를 조사해 보니 예타에 통과된 곳은 B/C가 0.8 이상이고 정책적 타당성이 0.5 이상인 곳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의정부시는 현재 B/C 타당성을 조사한 결괏값으로는 아무리 정책적 타당성이 높다고 하더라도 5차 철도 구축망 반영은 힘들 것으로 본 의원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몇 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첫째, 시장님이 추구하고 있는 8호선 노선의 선로를 최대한 짧게 반영하고 먼저 선로를 구축하고 추후 역사를 만드는 것도 고려하여 B/C 타당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8호선은 B/C 타당성을 높여 최소한의 거리로 현실성 있게 고산지구까지 올 수 있도록 노선을끌고 김동연 지사가 계획하고 있는 포천까지 가는 GTX-G 노선에 민락역을 신설하는 것도 고민해 보시고, 8호선과 GTX-G 노선 선로를 공용으로 하는 것 등도 용역을 통해 산출하여 심도 있는 방안과 대책으로 시민들에게 현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본 의원은 500페이지가 넘는 의정부시 대중교통계획 책을 읽으면서 의정부시가 아직까지 대중교통체계 시스템에 있어서 매우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대중교통계획 용역을 통해 광역버스, 일반버스, 마을버스의 노선 체계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경기도 버스준공영제가 시행된다면 배차시간부터 노선까지 의정부시 자체적으로 구상해서 시민들이 편리하게 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마을버스는 권역별로 경전철역과 지하철역을 순회하도록 설계하고, 일반버스는 노선을 조정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광역버스는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과 10개의 정류장 밖에 서지 못하는 점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대중교통계획 용역에 포함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시장님과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도시 의정부가 되려면 어떠한 방향으로 정책을 펼쳐야 할지 고민해 보시기 바라며 특히 철도와 교통 등 시민에게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시민들에게 희망 고문이 아닌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을 제시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본 의원은 늘 고민하고 고민합니다.
시장님과 집행부가 하는 것을 늘 응원하지만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고 우리 시가 올바르게 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시민 한 분 한 분이 내 삶을 바꾸는 의정부시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