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미디어뉴스 기동취재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 4월 30일(목)부터 5월 6일(화)까지 7일간 이어진 이번 5월 황금연휴 기간 동안 총 147만 3천 명, 하루 평균 21만 384명의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2024.4.30-5.6, 7일간) 대비 약 10.1% 증가한 수치이다.
해당기간 중 가장 많은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한 날은 연휴가 끝나기 직전 일인 5월 5월(월, 21만 9,740명)이었으며, 출국여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연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 3일(토, 11만 4,741명), 입국여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연휴 마지막 날인 5월 6일(화, 11만 4,630명)이었다.
노선(국가)별로는 일본을 찾은 여객이 전체의 26.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중국(17.7%), 베트남(10.2%), 미국(7.0%)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공사는 이번 황금연휴를 맞아 명절 연휴 등 극성수기에 준하는 이용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출국장 조기 개장 △안내인력 확대 배치 △면세점 및 편의시설 운영 시간 확대 △임시 주차장 추가 확보 등 종합적인 대책을 사전에 마련하여 여객 불편과 공항 혼잡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황금연휴 기간과 최근 발생한 통신사 유심 사태가 맞물려 출국을 앞두고 유심 교체를 원하는 여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원활한 공항 운영을 위한 현장 지원에도 만전을 기했다고 밝혔다.
먼저 공사는 통신사와 협업하여 해당 통신사의 기존 로밍센터 외 제1, 제2 여객터미널 출발층에 유심 교체를 위한 부스를 대거 추가(T1 17개→40개, T2 17개→28개) 운영했다.
뿐만 아니라 △여객 동선의 효율성을 고려한 최적의 위치 제공 △책상, 의자 등 집기류 제공 △안내 사이니지 제작 지원 △현장관리 인력 투입 △부스 운영시간 확대 지원 등 현장 부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적극 협조하였다. 동시에 유심 교체 대기열과 여객 동선이 중첩되지 않도록 사전에 조정하는 등 여객 불편과 혼선을 줄이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했다고 전했다.
추가 부스는 앞으로 약 한 달간 지속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지난 설 연휴* 출국시간 증가로 혼잡상황이 발생했던 만큼 이번 황금연휴에 대비해 국토교통부, 법무부, 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여 혼잡완화 대책을 시행하였다"며 "앞으로도 여객들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사항을 지속 발굴하는 것은 물론, 통신사 로밍센터 확대 운영 등 여객 편의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적극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