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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충북교육청, 초등 다차원 학생평가 교원연수 2단계 심화과정 돌입

기본·심화·전문가과정 3단계 핵심교원 양성과정 진행 착착

 

[ 한국미디어뉴스 김풍옥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은 학생의 맞춤형 학습지원 및 미래형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2023. 초등 다차원 학생평가 교원연수 심화과정'을 3월 24일부터 25일까지, 4월 4일부터 5월 1일까지 세종시티 오송호텔 등에서 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지난 1, 2월 실시한 기본과정 이수교원 중 심화과정에 신청한 106명의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서․논술형 평가 도구 개발과정과 과정중심 피드백 과정으로 운영되며, 연수생은 개별 문항 개발과 과정중심 평가 피드백 계획을 실제 학급별로 적용하고 실천 과정을 분석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교실평가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신장시키게 된다.


3월 24일부터 25일까지는 서․논술형 평가 도구 개발과정에 대한 연수가 진행된다.


첫째 날인 24일에는 충남대학교 김선 교수로부터 서․논술형 평가 문항의 이해와 중요성 등에 대한 강의를 듣고, 학년별로 나누어 융복합 교육목표 개발에 대한 개별 실습이 진행된다.


둘째 날인 25일에는 수업과 연계한 단계형 서․논술형 문항, 채점기준표, 및 모범답안 개발, 검토, 수정 과정을 거쳐 최종 서․논술형 평가 문항을 개발하게 된다.


연수를 통해 개발된 문항은 연수생 및 전문가 검토를 거쳐 학교에 보급될 예정이다.


또한, 4월 4일부터 시작되는 과정중심 피드백 과정은 학습목표 도달을 위한 수업 및 평가 계획, 형성평가 전략 개발과 적용으로 이루어지며, 연수생들은 본인 수업 분석을 통해 피드백 경험을 공유하고, 연수생 간 상호 피드백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는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연수생들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을 통해 평가에 대한 개념 및 철학 형성과 더불어 다양한 외부요인을 고려한 실천적 평가 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학생평가 정책과 연수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지난 2월 연수협의체를 구성했으며, 각각 운영하던 학생평가 교원연수의 지식과 기능을 통합하여 표준화된 교원연수 교육과정을 하반기 완료 목표로 진행중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충북교육청은 다차원적 평가시스템을 통해 과학적인 진단과 체계적인 분석으로 개별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실행하고자 한다.”라며 “다차원 학생성장 진단 및 피드백의 강화는 ‘지속가능한 공감․동행’교육의 중심에 있다.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을 위해 동행해달라.”고 강조했다.


모든 과정을 단계적으로 거친 교원은 학생평가 핵심 교원으로서 교육감 인증서를 수여 받게 되며, 초등 학생평가 현장지원단 및 문항개발 지원단으로 활동하고, 학생평가 컨설팅, 학생평가 문항 개발뿐만 아니라. 학생평가 실천 역량 공유, 확산을 위한 정기 아카데미 등을 운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