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인천시 부평구노인복지관은 삼산경찰서 갈산지구대와 협업을 통하여 복지관 이용회원 100명을 대상으로 고령자들이 소비자로서 권리를 보호하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고령 소비자 피해 예방교육’ 은 최근 보이스 피싱을 비롯한 금융사기가고령층을 중심으로 성행함에 금융거래에서 안전성과 사기로부터 보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취지다.
교육은 보이스피싱의 개념을 시작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소비생활 △유형별 보이스피싱 사례 △사이버 사기 예방법 △소비자의 권리 △피해상황 시 대처 방안 등 내용으로 진행되어 호응도가 높았다.
박OO 어르신은 “스마트폰 뱅킹이 편리한 건 알지만 사이버 범죄가 무서워 잘 활용하지 못 했는데, 경찰관이 직접 교육을 해줘 쉽게 이해하게 됐다며 경각심을 갖고 안전하게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교육정책팀 김병국 사회복지사는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사기성 전화나 메시지로 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소비자로서의 권익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복지관은 앞으로도 노인권익 향상을 위하여 사회적 참여증진, 건강과 복지 서비스 실시, 다양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이 존중받고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